Advisor : 장진규 ph.D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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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지과학, HCI 박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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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CI 분야 Top Tier SCI 저널, 학회, 특허 +7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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컴패노이드랩스 의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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성균관대 겸임교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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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) 연세대학교 인지과학 연구소 교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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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) 서울대학교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HCI 연구실장
어떻게 연구했나요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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디비디랩의 투자자이자 Advisor 인 장진규 박사님의 논문에서 UX의 포지션을 계산한 것을 바탕으로,
비즈니스의 기획의도와 사용자의 인식을 비교할 수 있는 리서치 종류(UX 포지션 분석)를 개발했어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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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양한 HCI, UX 관련 논문을 참고하여 UX 포지션 계산에 사용되는 UX 요소와 해당 요소의 평가기준을 만들었어요.
참고 문헌 구경하기
어떻게 활용할 수 있나요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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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저스푼의 UX 요소는 제품에서 특정한 경험을 제공하고 싶을 때, UX요소를 기준으로 전략을 수립할 수 있어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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단순히 기능단위로 UX를 설계하는 것이 아니라, 그 기능에서 어떤 경험을 제공하고 싶은지를 고민하는 것이 중요해요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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예를 들어, 온보딩 기능을 만들 때 목표 달성을 자극하는 게임요소를 제공하는 것과, 사교의 즐거움을 제공하는 기능은 완전히 달라집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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온보딩을 그렇게 기획하지는 않겠지만, 목표 달성을 자극하는 게임요소을 제공하고자 했다면 하루에 하나씩 온보딩 미션을 주는 ‘현대카드 온보딩’ 과 같은 방식으로 마치 게임을 하듯이 재미있게 온보딩을 할 수 있어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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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교의 즐거움을 강조한 온보딩은, 서비스 진입 후 자연스럽게 서비스내 커뮤니티에 합류하게 되거나 해당커뮤니 멤버와 소통하며 특정 멤버만의 사용방법을 터득하는 과정을 배우며 온보딩할 수도 있어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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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능 위주가 아닌 경험 위주로 우리 프로덕트를 한번 뜯어헤쳐 볼까요?
UX 포지션 분석 리서치란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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현재 제품에서 제공하고 있는 (혹은 제공하려고 하는) UX 요소로
즐거운 경험과 유용한 경험, 시스템 주도와 사용자 주도 사분면에서 우리 서비스의 UX 포지션을 계산할 수 있어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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주로 실제 고객이 인식하고 있는 경험과 실제 비즈니스에서 의도한 경험이 어느정도로 차이를 보이는지 포지션으로 나타내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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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리고 응답자의 충성도나 이용 패턴을 기준으로 분류해서 보면 어떤 세그먼트가 어떤 경험을 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 수 있어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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마찬가지로 각 그룹별로 UX 요소를 얼마나 강하게 인식하고 있는지,
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에 따라 우리 제품에서 누구를 위해 어떤 UX요소를 제공해야할지 정할 수 있어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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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덕트의 UX 요소를 평가하고, UX 포지션을 확인하고 싶나요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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